강아지 블루베리 먹어도 되나요? – 성분, 효능, 급여량, 껍질

여름 제철 과일 중 하나이면서, 새콤달콤해 누구에게나 사랑을 받는 과일이 바로 블루베리가 아닐까 합니다. 맛뿐만 아니라, 강아지에게 정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과연 강아지 블루베리 먹어도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강아지 블루베리 먹어도 됩니다. 각종 비타민과 항산화 물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강아지 건강에도 좋은 과일 중 하나입니다.

블루베리 성분

< 블루베리 100g 기준 성분 함량 >

블루베리 100g 기준
탄수화물약 14g
단백질약 0.7g
지방약 0.3g
비타민 C약 9.7mg
비타민 K약 19.3μg
식이 섬유약 2.4g
안토시아닌약 59.0mg
열량약 57Kcal

이외에 비타민 A와, 티아민(B1), 리보플라빈(B2)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강아지 블루베리 효능

슈퍼푸드라고 불리는 블루베리는 비타민뿐만 아니라, 눈 건강에 좋은 안토시아닌, 이외에 비타민 B를 가지고 있습니다. 

항산화물질 안토시아닌

블루베리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anthocyanin)은 항산화 물질로 강아지 면역 체계를 강화시켜주는 도움을 주며, 체내의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강아지 세포를 보호해 주기 때문에 노화를 늦추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혈액 순환을 개선해 줄 뿐만 아니라, 혈관 건강을 촉진시켜주며, 우리가 주로 알고 있는 눈 건강과 시력을 향상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뼈 건강

비타민 K는 강아지의 뼈 건강에도 영향을 미치는데요. 뼈를 구성하고 있는 단백질을 활성화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영양성분 중 칼슘(calcium)이 뼈에 잘 흡수되는 것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강아지가 상처가 났을 때 혈액이 응고가 잘 되게 도와줄 수 있는 영양소입니다.

파이토케미컬(phytochemical)

식물성을 뜻하는 파이토(phyto)와 화학을 의미하는 케미컬(chemical) 을 합친 합성어로 식물성 화학물질을 뜻하는 단어입니다.

주로 블루베리와 같은 보라색을 띠는 식물에도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만성질환인 당뇨병,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억제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세포 손상에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비타민 B

블루베리에는 비타민 B 종류가 5가지나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신경 기능 향상뿐만 아니라 에너지를 생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비타민 B6 : 단백질 대사 및 아미노산 생성
  • 비타민 B9(엽산) : 세포와 조직을 유지
  • 비타민 B12 : 뇌 기능과 신경 기능 향상
  • 니아신(비타민 B3) : 에너지 생산에 필요한 영양소
  • 리보플라빈(비타민 B2) : 니아신과 마찬가지로 에너지 생산
강아지 블루베리

강아지 블루베리 급여량

평균적으로 계산하는 방식은 일일 사료 급여량의 10% 미만으로 급여하시는 게 적당하며, 계산이 어려울 경우, 소형견 기준으로 2~5개, 중형견 5~10개, 대형견은 10~15개 정도로만 급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블루베리는 100g 기준으로 열량이 약 57Kcal이라 낮은 편이지만, 당분 함량이 높기 때문에, 적정량만 급여해 주세요.

급여시 주의사항

블루베리는 식이섬유도 많이 포함되어 있어 너무 많은 양을 급여할 경우, 강아지에게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블루베리 100g 기준으로 칼륨이 약 77mg이나 들어있기 때문에 신부전이나 결석을 앓고 있는 강아지는 되도록이면 급여를 자체해 주세요.

처음 급여시 소량만

강아지에게 처음 블루베리를 급여할 때에도 마찬가지로 껍질을 제거한 후 소량만 급여하여, 강아지에게 블루베리 알레르기가 있는지 확인을 한 후 급여하시기 바랍니다.

강아지 블루베리 껍질

블루베리 껍질도 먹어도 됩니다. 과육과 마찬가지로 껍질에도 안토시아닌 성분이 많이 함유하고 있어 더욱 영양소를 많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다만 껍질을 같이 공급할 때는 물로 깨끗이 세척을 한 후 먹여야 하며, 소화 기관이 약한 아이들은 껍질 자체가 소화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껍질을 제거하고 급여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