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감자 성분과 급여하는 방법 – 효능 4가지, 주의사항

7월이면 막 감자를 수확하는 시기이라, 마트를 가면 정말 많은 감자를 볼 수 있고, 가격도 저렴하고 맛도 좋아 어느 집을 가던 꼭 있는 농산물이 바로 감자가 아닐까 합니다.

삶아 먹거나 구워먹을때면 항상 댕댕이가 한입만 달라는 표정으로 쳐다보곤 하는데요. 강아지 감자 급여하는 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A%B0%95%EC%95%84%EC%A7%80 %EA%B0%90%EC%9E%90 %ED%9A%A8%EB%8A%A5

감자는 탄수화물이 높은 간식이며, 주로 단백질과 지방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위 성분에 비해 필수적인 영양성분은 아닙니다. 특히 강아지의 경우 탄수화물이 부족할 때 단백질을 분해시켜 포도당이 공급됩니다. 그래도 우리 강아지가 먹고 싶어 하니 안 줄 수도 없으니, 적당한 공급량으로 급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삶은 감자 100g 성분

삶은 감자 100g
단백질2.07g
탄수화물17.39
수분80g
열량77Kcal

100g 기준으로 칼로리가 77Kcal, 단백질 2.07g, 탄수화물 17.39g 지방 0.08g 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외에도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강아지 감자 효능

먼저 탄수화물과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어, 에너지 공급을 도와주며, 장 활동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타민 과 미네랄

감자에는 위 성분뿐만 아니라, 비타민 B6, 칼륨,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강아지의 면역 체계 강화, 근육과 신경 기능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항산화

강아지 감자 급여 시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 C와, 카로티노이드(Carotinoid) 가 들어있기 때문에,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예방하며, 면역 체계를 지원하는 데 도움을 주는 성분을 지니고 있습니다.

장 건강

식이섬유가 삶은 감자 100g 당 수영성 5.4.g 불용성 4.4g이 포함되어 있으며, 수용성 식이섬유의 경우 영양소의 흡수력을 낮추는 작용을 해, 포만감을 유지시켜주며, 혈당이 갑자기 상승하는 것을 예방해 줍니다.

불수용성 식이섬유의 경우 대장을 자극 시켜, 원활한 배변활동을 하는 데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염분 배출

감자에는 칼륨이 100g당 485mg이나 함유되어 있으며, 발바닥과 소변으로만 배출이 이루어지는 염분을 좀 더 쉽게 나올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A%B0%90%EC%9E%90 %EC%A3%BC%EC%9D%98%EC%82%AC%ED%95%AD

강아지 감자 급여방법

급여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삶거나 찐 감자입니다. 조리 방법에 따라 열량이 차이가 있으며, 삶은 감자 기준으로 강아지 몸무게가 5kg일 경우 하루 권장량인 50g을 급여하시면 됩니다.

무게 계량이 어려우실 경우 감자 1개의 1/4크기 하나를 급여하시면 됩니다. 강아지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으며, 활동량이 높은 강아지의 경우 칼로리 계산을 하셔서 급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권장량 계산

일일 에너지 요구량
4개월 ~ 성견2.0 X RER
중성화한 강아지1.6 X RER
중성화 하지 않은 강아지1.8 X RER
활동적인 강아지2.0 ~ 5.0 X RER
활동적이지 않은 강아지1.2 ~ 1.4 X RER

여기서 RER은 Resting Energy Requirements 즉 휴식 시 에너지 요구량을 뜻하며, 간단하게 계산하는 방법은 30 X 강아지 체중 + 70을 하시면 대략적인 강아지의 에너지 요구량이 나옵니다.

강아지 감자 급여시 주의사항

감자를 급여하기 앞서 감자의 경우 탄수화물로 인해 혈당 수치를 상승시키며, 염분 배출에 도움 되는 칼륨의 경우, 콩팥과 같은 신장 기능이 약한 아이들에게는 급여를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생 감자

생감자의 경우 잘 으깨지지 않아 그대로 삼키는 경우가 많으며, 햇빛을 받으면서 보관된 감자는 솔라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감자 싹

감자 싹뿐만 아니라 껍질에도 솔라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감자 속살이 초록색으로 변색된 감자에도 솔라닌이 있기 때문에 감자 상태를 확인하시고 급여하시기 바랍니다.

알레르기

알레르기가 있는 강아지도 있기 때문에 먼저 급여하실 때에는 소량을 급여 후 상태를 보면서 주시기 바랍니다. 

감자 튀김, 감자 칩

같은 감자라고 해서 급여가 되는 건 아닙니다. 특히 조미가 된 감자의 경우 과한 나트륨 섭취가 될 뿐만 아니라, 조리 과정에서 후추가 들어있을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삶거나 찐 감자만 급여해 주세요.

강아지 감자 정보를 마치며

고구마 보다 칼로리가 절반밖에 되지 않는 감자는 영양소도 풍부한 음식 중 하나입니다. 다만 감자를 급여할 때는 강아지에게 맞는 열량 수치와, 주의사항을 확인 한 후에 급여해 주시면 더욱 건강한 강아지 간식이 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