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강아지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눈곱이 생기며, 특히 저희 강아지처럼 눈물이 많은 편일 경우, 눈물자국 때문에 많이 속상하실 겁니다. 무조건 눈물을 닦아주기보다는 정확한 원인을 알면 더욱 깨끗한 눈을 유지할 수 있는데 방법에 앞서 먼저 강아지 눈꼽 생기는 원인 6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Toggle강아지 눈곱 생기는 원인
강아지 눈꼽이 생기는 원인은 생각 외로 다양하게 많이 있으며, 눈이 건조할 때 생길 뿐만 아니라 다른 질병에 의해 생길 수 있습니다.
1. 눈이 건조할때
안구가 건조할 경우 눈물이 많이 발생하며, 집안의 낮은 습도와도 관련이 있으며, 집안의 공기와 미세먼지 등에 의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눈 주위 털
건강한 강아지라면 이에 해당하는 경우가 많으며, 눈 주위 긴털로 인해 눈을 찔러 눈물이 나는 경우입니다.
3. 유루증
눈의 구조로 인해 눈꺼풀 안쪽이 아닌 바깥쪽으로 계속 흐르는 것을 말하며, 비강 또는 구강으로 나와야 할 눈물이 눈물샘이 아닌 눈꺼풀 밖으로 나오게 되는 증상입니다.
- 각막염, 결막염
- 알레르기
- 눈 주위가 항상 젖어있음
- 비루관 폐색
- 첩모난생
- 안검내번
4. 알레르기
평소 강아지에게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먼지나, 꽃가루 등에 의해 눈물이 생길 수 있으며, 주로 생기는 원인 중 하나는 바로 식품 알레르기입니다.
5. 결막염
결막에서 염증이 생기는 질병으로 인해 눈물이 지속적으로 나와 강아지 눈곱이 생기며, 증상으로는 염증이 생겨 혈관이 굵어지게 되어 눈이 충혈되고, 눈물양이 많아져 눈을 자주 깜박이며 결막이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6. 포도막염
안내염이라고도 하며, 강아지 안구 내에 진균 또는 세균에 의하여 염증이 유발하는 질병입니다. 평소 눈을 심하게 비비거나, 눈을 잘못 뜨는 행동을 합니다.
강아지 눈곱 제거 방법
1. 수시로 눈물 닦기
눈물이 난 상태로 닦지 않고 계속 놔둘 경우 털이 변색이 되며, 증상이 심할 경우 고약한 냄새도 나기 때문에, 강아지 눈 밑 털이 젖었을 경우 수시로 물티슈로 닦아내거나 눈물 세정제를 화장솜에 묻혀 닦은 후, 다시 마른 수건이나 휴지로 물기를 제거해 주세요.
2. 눈곱빗 이용하기
이후 털을 잘 말렸으면, 눈곱 빗을 이용해 위에서 아래로 쓸어서 굳어있는 눈곱을 제거해 주세요.
3. 눈 주위 털 정리하기
장모종의 견종인 경우 털이 길어 눈을 자극할 수 있기 때문에, 주변에 있는 털을 잘라주세요.
강아지 눈곱 관리 방법
딱딱한 간식
간식이나 사료를 딱딱한 제품으로 급여할 경우, 씹을 때 눈에 힘이 들어가 눈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되도록 소프트한 간식으로 급여하시면서, 사료 또한 습식으로 주시면 생각보다 좋은 효과가 나타납니다.
저 알러지 사료
강아지에게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성분을 먼저 파악한 후 맞는 사료를 급여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 방법이 힘들 경우 알레르기 사료인 인섹트 제품이나 처방 사료, 눈물 전용 으로 급여해 보시길 바랍니다.
눈 영양제
루테인, 오메가3 성분이 강아지 눈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영양제를 급여하시면 어느 정도 효과는 있습니다. 다만 다른 방법과는 다르게, 강아지마다 차이가 있으며, 특히 비숑이나 포메 같은 선천적인 견종의 경우 효과가 미미할 수 있습니다.
병원을 내방해야 하는 증상
- 눈곱에서 색상이 있을 때
- 끈적거림이나 평소보다 눈물이 많이 나는 경우
- 안구에 충혈
- 눈을 자주 깜박이거나, 앞발로 수시로 비빌 때
해당 사항에 포함될 경우 질병에 의해 생기는 증상이니 빠르게 동물 병원을 내원하셔서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강아지 눈곱 관리는 다른 증상에 비해 관리는 쉬운 편이나 꾸준함이 중요합니다. 위 설명드린 방법대로 지속적인 관리를 하시면 강아지 눈곱 뿐만 아니라 눈물자국도 예방하실수 있습니다.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이 발생할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