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바라기씨는 다른 견과류와는 조금 다르게 크기가 작지만 오독오독한 식감과 맛이 자극적이지 않기 때문에 한번 해바라기씨를 까먹기 시작하면 정말 많은 양을 먹게 되는데요. 오늘은 바로 강아지 해바라기씨 먹어도 되나요?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Toggle강아지 해바라기씨 먹어도 되나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답은 YES. 강아지 해바라기씨 먹을 수 있습니다. 고소한 맛뿐만 아니라, 각종 비타민과, 엽산, 마그네슘,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강아지에게 필수 영양소를 공급해 줍니다.
해바라기씨 성분 함량
- 열량 : 약 600Kcal
- 단백질 : 약 20g
- 지방 : 약 51g
- 탄수화물 : 약 18g
- 식이섬유 : 약 9g
- 비타민 B1 : 약 1.5mg
- 비타민 B6 : 약 1.3mg
- 비타민 E : 약 35mg
- 엽산 : 약 227µg
- 마그네슘 : 약 325mg
이외에 올레산 및 리놀레산을 함유하고 있으며 위의 성분은 해바라기씨 100g 기준 성분 함량입니다.
강아지 해바라기씨 효능
티아민 (VITAmin B1)
강아지에게 필수 영양소 중 하나로써 섭취한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변환해 주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원활한 활동을 향상시켜주며, 신경 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이 생성하는 것에 관여하기 때문에, 신경이 정상적으로 기능 유지를 할 수 있도록 하는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피리독신 (ViTAmin B6)
피리독사민과 같이 비타민 B6로 불리는 화합물 중 하나인 피리독신은 세로토닌을 생성하는 데 역할을 하며, 이로 인하여 강아지의 스트레스 관리에 도움이 되는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오메가-6
지방산의 일종인 오메가-6는 강아지의 피부 세포막 구조를 형성하는 기능을 지니고 있어, 가려움증이나 피부건조증 등에 효능을 지니고 있으며, 심장과 뇌 기능을 향상시켜주기 때문에, 뇌졸중이나 심장병을 예방해 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타민 E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 E는 자유 라디칼로부터 세포가 파괴되는 것을 예방해 주며, 오메가-6와 마찬가지로 피부와 피모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심장 질환에 대한 위험성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강아지 해바라기씨 주의사항
조미료 첨가
일반적으로 사람이 해바라기씨를 볶아 먹을때 꽤나 많은 양의 소금을 첨가하여 만들게 됩니다. 만약 이렇게 소금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조미료를 사용한 해바라기씨를 강아지에게 급여하게 되면 많은 양의 나트륨이 강아지 체내에 흡수되어 여러 가지 부작용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탈수
- 구토
- 설사
- 경련
- 고혈압
껍질
해바라기 껍질은 강아지가 먹게 될 경우 위에서 소화가 안되기 때문에 구토나 설사와 같은 부작용 증상이 나타나며, 해바라기 껍질이 작기 때문에 기도를 막을 수 있게 되며, 장폐색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 칼로리 고지방
해바라기씨는 크기에 비해 칼로리가 매우 높은 견과류로써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될 경우 비만견으로 만들 수 있으며, 지방함량도 높은 편이기 때문에 많은 양의 지방은 강아지가 소화하지 못하기 때문에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각한 경우 췌장염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