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췌장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강아지가 평소에 지방이 높은 사료나, 간식 등으로 인한 불규칙적인 식사를 하거나, 유전병으로 인하여 발병하는 췌장염은 생각보다 쉽게 생기는 질환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강아지가 췌장염에 걸리게 되면 가장 중요하게 신경 쓰는 것이 바로 음식이 아닐까 합니다. 오늘은 바로 강아지 췌장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췌장염에 좋은 음식을 말씀드리기 앞서 어떠한 원리로 이러한 음식이 왜 좋은지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췌장염은 말 그대로 췌장에 염증이 발생하여, 췌장에서 음식물을 소화시킬 수 있는 소화효소를 제대로 분비하지 못해 소화 기능을 떨어트립니다. 이로 인해 췌장염에 한번 걸린 경우 기본적으로 해야 하는 것이 바로 식이 관리이기 때문에 음식을 잘 선택하여 급여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닭가슴살

닭가슴살의 경우 100g 기준으로 지방함량이 약 1g인만큼 저지방 고단백 음식이며, 지방 함량이 적을수록 췌장염이 발병된 강아지가 소화를 하기 쉬우며, 소화기관에 부담을 주지 않기 때문에, 췌장염을 앓고 있는 견주들이 가장 많이 급여하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칠면조가슴살

칠면조가슴살은 닭고기 보다 더욱 지방함량이 적어 더욱 소화기관에 부담을 적게 주는 음식이며, 필수 아미노산과, 비타민 B6, 니아신, 셀레늄 등과 같은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을 공급해 주는 음식입니다. 또한 닭가슴살에 알레르기가 있는 췌장염을 앓고 있는 강아지의 경우 칠면조가슴살로 대체하여 공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닭가슴살에 비해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북어

생선 중 북어의 경우 지방 함량이 매우 낮으며, 대부분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어 강아지가 섭취하였을 때 소화가 편하며, 북어에는 필수 아미노산과,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 3가 함유되어 있어 췌장염에 걸린 강아지에게 필수 영양소를 공급해 줄 수 있습니다. 강아지에게 북어를 급여할 때에는 아래 글을 참조하여 급여하시기 바랍니다.

애호박

애호박은 소화가 잘 되는 채소 중 하나이며, 수분 함량이 높기 때문에 췌장염으로 인한 낮은 음수량을 높여줄 수 있는 수분 함량이 높은 채소입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가 더욱 잘 되도록 도와주는 효능이 있으며,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건강하면서 안전하게 급여가 가능한 음식입니다.

강아지 췌장염에 좋은 음식

계란 흰자

계란 흰자도 닭가슴살과 마찬가지로 지방함량이 적으며 단백질 함량이 높아 닭가슴살과 주로 급여하는 음식 중 하나이기 때문에 식이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다만 강아지에게 계란을 공급할 때는 계란 흰자만 급여하셔야 되며, 노른자의 경우 지방함량이 높기 때문에, 항상 주의하셔야 합니다.

고구마

소화가 잘 되는 채소 중 하나인 고구마 또한 강아지 췌장염에 좋은 음식 중 하나인데요. 애호박과 마찬가지로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가 잘 되기 때문에 소화기관에 부담을 주지 않아 먹여도 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또한 고구마는 다른 채소에 비해 단맛이 있기 때문에, 기호성 또한 높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다만 고구마의 경우 전분이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자주 급여하기보다는 일주일에 1~2회 정도만 급여하시기 바랍니다.

브로콜리

브로콜리 또한 강아지 췌장염에 좋은 음식 중 하나이며, 주로 닭가슴살과 브로콜리를 같이 조리를 하여, 식이를 조절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항산화 물질, 비타민 A, 비타민 K가 풍부하기 때문에 필수 영양소를 골고루 충족해 줍니다.

다만 브로콜리는 티오시아네이트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갑상선 질환을 앓고 있는 강아지라면 급여를 제한해야 합니다.

두부

두부는 고단백 저지방 음식이기 때문에 강아지 췌장염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또한 닭고기나 계란 흰자와 같이 기호성도 좋기 때문에 먹이기도 편리할 뿐만 아니라 식감도 매우 부드럽기 때문에 소화기관에 부담이 덜 가는 음식입니다.

무엇보다 콩에 함유되어 있는 이소플라본 중 하나인 다이제인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해주며, 암 예방 및 뼈를 더욱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는 음식입니다.

당근

당근은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A와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소화가 쉽게 되기 때문에 강아지 췌장염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다만 당근을 급여할 경우 생 당근이 아닌, 물에 데치거나, 볶아 부드럽게 만들어서 급여를 해야 하며, 과도하게 당근을 급여할 경우, 섬유질로 인하여, 배에 가스가 차는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양배추

브로콜리, 당근과 마찬가지로 강아지 췌장염이 발병되었을 경우 주로 공급하는 채소 중 하나가 바로 양배추인데요. 마찬가지로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음식물이 소화되는 것을 도와주며, 비타민 C와 비타민 K가 풍부하여, 부족한 영양소를 충족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채소와 마찬가지로 생으로 공급하는 것이 아닌 익혀서 급여하셔야 합니다.

마치며

강아지 췌장염의 경우, 한번 발병되기 시작하면 급성, 만성 할 것 없이, 평생 관리가 필요한 질병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식이 관리가 꾸준하게 되어야 안정적인 수치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