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게 강아지의 기생충이 아닐까 합니다. 특히 산책 횟수가 늘어남에 따라 더욱 쉽게 전염이 될 수 있는데요. 어떠한 원인으로 감염이 되며, 치료방법 및 예방법 등 강아치 촌충 관한 정보 3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Toggle강아지 촌충이란?
강아지 뱃속 즉, 장내에서 머리를 장벽에 붙인 후 영양분을 먹으면서, 알을 낳고 살아가는 기생충입니다. 성체의 촌충의 경우 숙주의 몸에서 최대 30년까지 살며, 크기가 60cm 이상 자랄 수 있습니다. 촌충의 생김새는 쌀알이나 오이 씨앗 같은 형태이며, 움직일 경우 촌충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촌충 감염경로
산책을 하다 보면 노즈워크를 하기 위해 코를 땅에 박고 산책하는 강아지들이 많이 있을 텐데요. 이때 촌충의 알을 먹는 이나 벼룩 등에 의해서 감염이 됩니다. 또한 촌충의 알이나 유충이 있는 음식이나 물로 인한 감염도 쉽게 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촌충 증상
강아지가 촌충에 감염되었을 때 초기에 나타나는 증상은 거의 없기 때문에, 감염이 되었는지 모르고 지나칠 수가 있으며, 시간이 지나면,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 강아지 변이나 구토에서 촌충이 발견
- 스쿠팅 행동(Scooting)
- 구토
- 체중 감소
- 식욕 부진
증상등이 나타나며, 이외에 강아지 항문 주변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촌충 검사
위 증상이 나타날 경우, 촌충 검사를 통해 감염이 되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보통 강아지의 분변 검사(Fecal examination)나 혈액검사, 현미경 검사를 통한 확인이 가능하며, 이때 배설물을 채취할 때는 꼭 위생장갑 같은 보호구를 착용하고 채취하시기 바랍니다.
치료 방법
가장 좋은 방법은 동물 병원을 내원해서 진단을 받고 약을 통한 치료 방법이 있으며, 이외의 방법으로는 구충제를 통한 치료법이 있습니다.
강아지 촌충 예방 방법
쉽게 감염될 수 있는 촌충의 예방법으로는 해마다 내부 구충제를 복용할 경우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충제를 통해 촌충 뿐만 아니라, 회충, 원충, 십이지장충, 편충까지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구충제마다 예방가능 한 범위가 조금씩 차이가 있으니 확인하시고 복용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강아지 구충제 구매방법
강아지 구충제를 구매하는 방법은 3가지로 동물 병원, 동물약국, 직구가 있고, 가격도 각자 다릅니다. 다만 저의 경우 3군데에서 다 구매해 봤으나 직구가 가장 저렴하며 현재도 꾸준하게 펫버킷에서 주문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