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맛과 부드러운 식감으로 찌개나 밑반찬으로 안성맞춤인 재료이며, 정말 손쉽게 구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식탁에 자주 올라오는 식재료가 아닐까 하는데요. 맛뿐만이 아니라 영양소도 듬뿍 함유되어 있는 채소인데 과연 강아지 애호박 먹어도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Toggle강아지 애호박 먹어도 되나요?
먼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강아지도 애호박을 먹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각종 비타민과 항산화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강아지에게 건강한 재료 중 하나입니다.
애호박 성분 및 효능
애호박 성분
<애호박 100g 기준 성분량>
- 열량 : 약 17Kcal
- 탄수화물 : 약 3.1g
- 단백질 : 약 1.2g
- 지방 : 약 0.3g
- 식이섬유 : 약 1g
- 비타민 A : 약 200IU
- 비타민 C : 약 17mg
- 칼륨 : 약 261mg
애호박에는 비타민 A, 비타민 C, 칼륨, 식이섬유, 비타민 B6, 엽산, 항산화 물질인 리보플라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리보플라빈
비타민 B2인 리보플라빈은 항산화 물질 중 하나로써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세포가 파괴되는 것을 예방해 주고, 강아지의 피부와 피모를 건강하게 유지시켜주는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Vitamin B6
적혈구를 생성하는 역할을 하는 비타민 B6는 신경 전달 물질인 뉴로 트랜스미터 중 도파민과 세로토닌을 생성해 주며, 이로 인해 강아지의 불안증과 우울증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지아잔틴
애호박 속살을 보면 황갈색을 띠는데 이것은 지아잔틴으로 인해 이러한 색상이 띄게 됩니다. 주로 채소에 함유되어 있는 카로티노이드 성분 중 하나이며, 강아지에게 지아잔틴 성분이 공급될 경우, 리보플라빈과 마찬가지로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베타카로틴
지아잔틴과 마찬가지로 카로티노이드 성분 중 하나이며, 주로 호박, 당근, 고구마 등 채소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이며, 비타민 A를 전구체로 작용하기 때문에 강아지의 눈 건강에 효능이 있습니다.
식이섬유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이섬유는 평소에 배변을 하기 힘들어하는 강아지가 원활한 배변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음식 섭취 등으로 인해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막아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시켜주기 때문에, 비만인 강아지에게도 체중조절에 도움을 주며, 장내의 유익균이 잘 성장하게 하여, 전체적인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강아지 애호박 급여방법
꼭지와 밑동 제거
시중에 판매되는 애호박을 보면 꼭지와 밑동이 달려있는 걸 보실 수 있으실 텐데, 이 부분을 제거해 주세요.
잘게 자르기
애호박의 경우 일반 집에서 먹는 크기로 잘라 급여할 경우, 씹지 않고 그냥 삼키는 강아지는 목에 걸릴 수 있으며, 크기로 인해 소화가 힘들 수 있기 때문에 채 썰어서 준비해 주세요.
애호박 삶기
애호박을 급여할 경우 가장 좋은 조리방법이 바로 끓는 물에 삶아서 주는 것입니다. 물을 적당량 넣고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중간단계로 낮춘 후 애호박을 넣고 5분 정도 삶아주시면 됩니다.
생 애호박
생 애호박도 강아지에게 급여는 가능합니다. 다만 익히지 않은 애호박의 경우, 강아지가 섭취하였을 때 소화가 더딜 수 있습니다.
강아지 애호박 급여시 주의사항
고열 조리
애호박의 경우, 큐커비타신 (Cucurbitacin) 성분이 있습니다. 큐커비타신은 항염작용을 하는 효과도 있지만, 높은 온도로 조리를 하게 될 경우 쓴맛을 내는 역할을 하며, 이로 인해 설사나 구토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깨끗히 씻기
유기농으로 키운 애호박도 많이 있으나 저렴하게 구매가 가능한 애호박은 농약을 사용하여 키웠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잔류 농약을 깨끗하게 씻어서 급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호박 씻는 법>
- 깨끗한 물에 15분 담그기
- 흐르는 물에 15초 헹구기
- 흐르는 물에 헹굴 때 칼슘 파우더나, 식초를 이용하여 씻으면 잔류 농약을 더욱 깨끗히 제거 가능
오일로 굽기
애호박을 식용유나 올리브유 등등 기름에 구울 경우 기호성은 뛰어날 수 있으나, 많은 양의 지방으로 인해 소화가 힘들게 되며, 이로 인해 구토나 설사, 복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확인
강아지에게 애호박을 처음 급여할 때는 먼저 알레르기가 있는지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매우 소량만 급여 후 별다른 증상이 없을 경우 먹이시고, 만약 피부 발진이나, 가려움증 등이 나타나면 급여를 중단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