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신장에 좋은 음식

강아지 건강에 좋은 사료와 간식 및 영양제 시장이 커지면서 자연스럽게 반려견의 기대수명이 높아지면서, 우리 아이들과 행복하게 지낼 수 있는 기간이 늘어난 일은 정말 기적이 아닐까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령견도 점차 늘어남과 동시에 강아지 신장 기능이 저하되기 때문에 최근 강아지 신장에 좋은 음식을 많이 찾는 추세인데요. 오늘은 어떠한 음식이 신장에 도움을 주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강아지 신장은 혈액이 정제되고 여과되는 기능을 하며, 전해질의 균형을 유지해 주는 장기로써 각종 원인에 의해 신장의 기능이 손상되었을 때 신장병 진단을 받게 됩니다. 신장병의 경우 급성 신부전 (Acute Kidney Injury) 과 만성 신부전 (Chronic Kidney) 로 나뉘게 됩니다.

강아지 신부전 종류

급성 신부전 (Acute Kidney Injury)

강아지 급성 신장병은 주로 먹으면 안 되는 음식 예를 들어 초콜릿, 고사리, 건포도, 양파 등을 먹었을 경우, 박테리아나 바이러스로 인한 감염 및 혈압 상승으로 인하여, 급성 신부전의 원인이 됩니다.

만성 신부전 (Chronic Kidney)

반면 만성 신부전의 주된 원인은 노화, 결석, 요로 감염, 만성 질환 등을 앓고 있을 경우 나타나며, 이외에 유전적 요인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강아지 신장병 증상

구토, 설사

신장병인 신부전 증상이 오게 되면, 구토와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신장 기능이 악화되어 먹은 사료나 간식을 바로 구토하거나, 설사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증상이 심한 경우 혈변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증 (Polydipsia)

주된 증상 중 하나인 다음증은 말 뜻 그대로 물을 많이 마시는 증상이며, 강아지가 물을 아무리 마셔도 갈증을 느끼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물을 마시게 됩니다.

다뇨증 (Polyuria)

강아지 신장병 증상인 다뇨증은 손상된 신장이 소변을 충분하게 걸러내지 못하여 다뇨증이 발생하게 되며, 잘 참지 못하고 수시로 소변을 보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체중 감소

신장병으로 인해 강아지의 식욕을 저하시켜 체중이 눈에 띄게 감소되며, 이뿐만 아니라 신장병 자체가 강아지의 근육량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체중이 감소가 되고, 대사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체중이 감소됩니다.

신체 부종

신장 기능이 저하되어 체액이 강아지 몸 안에 쌓이기 때문에 부종 증상이 나타납니다. 주로 안면, 다리, 복부가 평소와는 다르게 많이 부풀어 오르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강아지 신장병

강아지 신장병 치료방법

신장병의 경우 위에 말씀드렸다시피 급성과 만성으로 나뉘며, 급성의 경우 치료가 가능하지만, 만성은 급성과 다르게 진행이 더뎌 증상을 쉽게 알아차리지 못하기 때문에 완치가 불가능합니다.

급성 치료방법

치료방법은 원인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으며, 만약 초콜릿이나 양파 등으로 인한 독성을 지닌 음식을 먹었을 경우 배출을 통하여 치료를 하게 되며, 증상이 심한 경우 투석을 통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치료가 되었어도 간혹 만성으로 가는 강아지도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사를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만성 치료방법

만성의 경우 체내에 쌓인 노폐물이 잘 배출될 수 있도록 흡착제 등으로 인해 증상을 완화시키며, 이외에 혈압 조절 약물, 식이조절을 통해 치료를 할 수 있지만 지속적으로 치료를 해야 합니다. 그렇기에 견주분께서 꾸준한 관심이 사랑스러운 우리 아이를 지킬 수 있습니다.

강아지 신장에 좋은 음식 4가지

신장병이 있는 강아지에게 우리가 해줄 수 있는 일이 바로 강아지 신장에 좋은 음식을 급여하는 것인데요. 가장 첫 번째로 바꿔야 할 것은 사료입니다. 특히 신장병을 앓고 있는 아이의 경우 처방식 사료를 급여하는 것인데, 단백질과 인 함량이 적은 제품을 급여해야 합니다.

오메가-3

오메가-3는 신장 세포가 보호되도록 해주며, 염증을 억제하며, 특히 크레아티닌 수치를 감소시켜주는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오메가-3와 같은 지방산의 경우 강아지가 체내에서 만들어 낼 수 없는 영양소이기 때문에 사료나, 영양제 등을 통해 공급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분

신장병의 경우 사료만큼이나 중요한 게 수분 섭취입니다. 강아지의 필요한 수분량만큼 공급을 해줘야 하며, 물의 경우 매번 깨끗한 물을 제공하는 게 좋습니다. 다만 강아지가 수분 섭취량이 부족할 경우 습식사료 등을 통하여 음수량을 채워주시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저단백

단백질의 경우 단백질 함유량이 높은 육류보다는 계란이나 생선 등과 같은 저 단백 위주의 음식이 좋습니다. 살코기의 경우 소량씩은 급여가 가능하나 강아지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수의사와 상담을 통해 급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유산균

주로 신장병의 경우 몸 안에 독소가 배출되지 않고 쌓여 요독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러한 독소를 유산균을 통해 배출이 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일반 유산균보다는 신부전 보조 영양제로 잘 알려진 아조딜 제품도 도움이 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