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에게 항상 좋은 것만 먹이고 싶은 마음이 크기 때문에, 사료를 고를 때도 강아지 사료 등급을 따지면서 구매하는 것 같아요. 정말 많은 사료들 중에 우리 강아지에게 어떤 성분이 좋은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지를 알기 위해 필요한 게 바로 강아지 사료 등급입니다.
Table of Contents
Toggle강아지 사료 등급
강아지 사료등급의 경우 총 6단계로 나뉘며, 각 등급에 따라 불리는 이름뿐만 아니라, 함유하고 있는 성분, 원료 차이가 납니다. 등급이 높을수록 유기농 원료를 사용하는 반면 등급이 낮을수록 원료 자체 품질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합성 보존료와, 색소까지 사용하여 만들어집니다.
<강아지 사료 등급표>
- 로가닉(Raw+Organic)
- 오가닉(Organic)
- 홀리스틱(Holistic)
- 슈퍼 프리미엄(Super Premium)
- 프리미엄(Premium)
- 그로서리(Grocery Brand)
1. 로가닉 (Row+Organic)
강아지 사료 등급 중 가장 높은 로가닉은 Row(날 것)에 Organic(유기농)을 합친 합성어로써 자연 상태 그대로인 식재료를 사료로 가공하여, 영양소가 가장 적게 파괴되어 강아지에게 좋은 영양소를 채워줄 수 있는 사료 등급입니다.
식재료 자체가 자연 그대로에서 가공한 사료이기 때문에 가장 높은 금액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2. 오가닉(Organic)
미국 사료 관리국(AAFCO)와 유기농 인증을 받아 만든 사료이며, 사료 원료의 95%를 유기농 재료로 만들며, 항생제, 화학 비료, 농약 등을 사용하지 않은 식재료로 만든 사료를 오가닉(유기농) 사료라고 합니다.
3. 홀리스틱(Holistic)
로가닉과 오가닉 사료가 나오기 전에는 홀리스틱 등급의 사료가 가장 높은 등급 사료이었을 만큼, 가장 많이 알려진 등급입니다. 홀리스틱 사료는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그레인과, 글루텐이 들어가지 않은 그레인프리 사료입니다.
원료는 미국 농무성(USDA) 인증을 받았고 합성 방부제를 사용하지 않은 사료를 뜻합니다. 홀리스틱 등급만 돼도 영양분과 기호성 둘 다 뛰어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4. 슈퍼 프리미엄(Super Premium)
슈퍼 프리미엄 등급의 사료는 그레인이 함유되었으며, 육류의 함량이 곡물보다 높은 수치로 만들었으며, 홀리스틱과 마찬가지로 합성 방부제가 들어가지 않은 사료를 뜻합니다.
다만 위 등급의 사료에 없던 곡물을 함유하고 있다 보니,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다는 단점이 있어, 강아지에게 급여할 때에는 사료에 함유된 성분표를 꼭 확인하시고 먹이시길 바랍니다.
5. 프리미엄(Premium)
프리미엄 등급 사료부터는 합성 방부제가 포함되며, 사료의 기호성을 높이기 위해 인공 첨가물이 사용되었습니다. 또한 부산물이 들어가 있으며, 육분이나 육골분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사료 성분표를 봐서는 어떤 육류를 사용했는지 확인이 안되기 때문에, 강아지에게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사료인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6.그로서리(Grocery Brand)
그로서리 등급은 슈퍼 프리미엄 등급의 사료와 정반대로 곡류 함량이 육류 함량 보다 높습니다. 주로 마트나, 슈퍼에서 판매되는 사료이며, 품질이 낮은 원료와, 방부제와 향미료 뿐만 아니라, 색소까지 포함돼서 만들어진 사료입니다.
<등급 별 사료 종류>
로가닉 사료 | 지위픽, 오도독, 캐닌헬스, 베지투볼 |
---|---|
오가닉 사료 | 내추럴 발란스, ANF, 피니키 |
홀리스틱 사료 | 오리젠, 나우, 웰니스, 고 |
강아지에게 맞는 사료
강아지 사료 등급이 높은 사료일수록 원료 자체가 안전하기 때문에, 그만큼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다만 아무리 등급이 높은 사료를 급여한다고 해서 강아지에게 알맞은 사료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성분표
사료 뒤표지에 어떤 성분이 들어가 있는지 확인을 한 후 급여를 하는 게 좋습니다. 만약 곡물이나 육류의 알레르기가 있을 경우 강아지에게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육류를 못 먹는 강아지의 경우 연어와 같은 어류 사료로 급여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또한 홀리스틱 급 이상의 사료의 경우 자세하게 나와있으나 등급이 낮은 사료는 제대로 나와있지 않아 어떤 원료를 사용했는지조차 확인이 불가능해 강아지에게 안전한 사료인지도 불분명하기 때문에 성분표를 꼭 확인하시고 사료를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알레르기 확인
아무리 육류가 많이 함유되어 단백질 함량이 높다고 해도, 강아지에게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료가 들어갈 경우, 오히려 강아지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건강하게 사료를 급여하기 위해서는 우리 강아지가 어떤 알레르기가 있는지 검사를 통해 확인한 후 급여하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샘플 사료
최근 사료 본품을 구매하지 않아도 사료 판매하는 사이트에 접속하면 샘플을 따로 판매합니다. 강아지에게 맞는 사료인지 확인을 할 경우 샘플 사료를 통해 기호성이 좋은지, 강아지 배변상태는 괜찮은지를 먼저 확인하시고 급여하시기 바랍니다.
강아지 사료 등급에 따른 오해와 진실
주로 사료로 인해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경우, 주원료가 연어와 같은 어류로 만들어진 사료로 급여를 하지만, 중금속으로 인해 오해가 생기곤 합니다.
중금속 검출
생선이다 보니 중금속에 대한 걱정을 하실 수 있지만, 이는 잘못된 오해입니다. 사료관리법상 매년 분기마다 중금속 검사를 통해 허용 기준을 통과해야 사료 제조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사료에 들어간 어류의 경우 중금속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고단백 사료
등급이 높은 사료 대부분 단백질 함량이 높은 편이라, 무조건 적으로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사료를 찾습니다. 또한 임신기나 수유기, 새끼 강아지의 경우는 특히 단백질 함량이 높은 사료일수록 좋은 것은 맞습니다.
다만 신장이나 간이 안 좋은 강아지가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사료를 계속 먹을 경우,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기 때문에 질병으로 인한 경우 단백질 함량을 낮춰서 급여해 주세요.
지금까지 강아지 사료 등급에 관하여 알아봤습니다. 당연히 등급이 높은 사료일수록 영양소나, 기호성이 뛰어난 것은 맞지만 우리 강아지 상태에 따라 맞는 사료를 급여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강아지 음식 관련 정보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