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양배추는 보통 삶거나 쪄야 단맛이 나는 반면 방울양배추는 따로 조리를 하지 않아도, 달면서 부드러운 식감을 가지고 있어, 특히 샐러드용으로 주로 먹는 채소인데요. 오늘은 과연 강아지 방울양배추 먹어도 되나요?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Toggle강아지 방울양배추 먹어도 되나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YES. 강아지 방울양배추 먹어도 됩니다. 양배추에는 항산화 물질인 카로티노이드와, 비타민 C가 풍부하며,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강아지의 장을 더욱 튼튼하게 해줍니다.
방울양배추 성분 함량
방울양배추의 성분 함량은 재배시기와 품종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으나 평균적인 100g 기준 성분 함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 열량 : 약 27Kcal
- 단백질 : 약 1.3g
- 탄수화물 : 약 5.8g
- 지방 : 약 0.2g
- 식이섬유 : 약 2.2g
- 비타민 K : 약 78µg
- 베타카로틴 : 약 700µg
강아지 방울양배추 효능
베타카로틴
카로티노이드의 하나인 베타카로틴은 양배추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강아지에게 급여할 경우 항산화 작용을 하여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예방해 줍니다.
또한 비타민 A와 마찬가지로 강아지의 눈 건강 및 시력 유지에 도움을 주며, 피부 및 피모를 더욱 튼튼하게 유지시켜주고, 전반적인 면역력 체계를 향상시켜주는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비타민 U
방울양배추에는 과일에서 거의 발견되지 않는 비타민 U가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로 인해 강아지의 위장 점막을 보호해 주며, 소화가 원활하게 되도록 도와주는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궤양 등의 질병을 예방할 수 있으며, 암 성장을 억제해 주는 항암작용과, 체내의 염증 수치를 줄여주는 항염작용의 효능을 가집니다.
비타민 K
강아지의 뼈를 더욱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비타민 K는 혈관 벽 내에 칼슘이 충분하게 흡수가 되면 혈관을 더욱 튼튼하게 효능이 있으며, 항산화 작용을 하여, 자유 라디칼로부터의 세포 손상을 예방해 주는 효능을 지닙니다.
페록시데이스
방울양배추는 일반 양배추와 마찬가지로 효소 중 하나인 페록시데이스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로 인해 탄수화물을 분해하는 데 도움을 주며, 강아지의 면역체계를 건강하게 유지시켜줄 수 있습니다.
강아지 방울양배추 주의사항
알레르기
맛이 자극적이지 않고 영양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알레르기가 없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방울양배추 또한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채소입니다. 강아지에게 처음 급여 시 매우 소량만 급여하여 알레르기 증상이 없는지 판단 후 먹여주시기 바라며, 아래와 같은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난 다면, 급여를 즉각적으로 중단하시고 동물 병원을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 구토
- 설사
- 피부발진
- 발사탕
- 호흡곤란
가스 유발
양배추의 경우 특이하게 강아지가 소화하는 과정에서 가스 생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하루 권장량의 10% 미만으로만 급여해 주시며, 다른 음식과 함께 급여 시 가스가 유발되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강아지 양배추 급여법
삶아서 급여
양배추를 삶아서 급여할 경우, 식감이 부드러워져 소화가 더욱 쉽게 되어 영양소 흡수가 높아지며, 방울양배추로 인한 가스가 차는 것을 더욱 줄여줄 수 있습니다.
방울양배추 삶는법
- 방울양배추를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기
- 씻은 방울양배추의 변색된 부분은 제거하기
- 물을 냄비에 올려 끓이기
- 보글보글 끓기 시작하면 양배추 넣고 5분 정도 데치기
- 데친 방울양배추를 상온 또는 차가운 물에 식힌 후 급여하기
삶은물 공급
삶을 때 방울양배추의 영양소가 물로 빠져나오기 때문에, 양배추뿐만 아니라, 채수를 함께 공급할 경우, 배출된 영양소를 다시 공급이 됩니다. 또한 물에 단맛이 남아있어 음수량도 높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