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슈퍼 푸드 중 하나인 귀리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곡물인데요. 특히 수용성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변비 예방에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특히 베타글루칸 성분으로 인하여 심혈관질환을 예방해 주는 식품입니다. 오늘은 강아지 귀리 먹어도 되나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Toggle강아지 귀리 먹어도 되나요?
먼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YES. 강아지 귀리 먹어도 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귀리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강아지의 장 건강을 튼튼하게 해주며, 변비를 예방하는데 탁월한 식품 중 하나입니다. 다만 강아지에게 귀리를 급여할 때는 주의사항 몇 가지를 숙지하신 후에 급여하시기 바랍니다.
귀리 성분 함량
- 열량 : 약 385Kcal
- 탄수화물 : 약 66g
- 지방 : 약 7g
- 단백질 : 약 13g
- 식이섬유 : 약 10g
- 칼슘 : 약 50mg
- 철분 : 약 5mg
이외에 마그네슘, 아연, 비타민 B, E, 베타글루칸 성분 등 많은 종류의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강아지 귀리 효능
심혈관 질환 예방
귀리의 대표적인 효능 중 하나가 바로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 주는 효능인데요. 귀리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글루칸은, 주로 곡물에 함유되어 있는 수용성 식이섬유이며, 이로 인해 강아지가 섭취한 사료나 간식 등이 장을 통과되는 속도를 저하시켜주는 효능을 지니고 있어 오랫동안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며,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예방해 주기 때문에 혈당을 조절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염증 생성 예방
귀리의 성분 중 프로스타글란딘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 성분은 체내의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해 줍니다. 또한 체내의 쌓인 독소를 제거하고, 강아지의 피부를 진정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뼈 건강
현미에 비해 칼슘 함유량이 약 4~5배 정도인 만큼 꽤나 많은 양의 칼슘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강아지에게 귀리를 급여하게 되면 뼈를 더욱 튼튼하고 건강하게 만들어주고, 신경 세포에서 신호를 전달하는 데 도움을 주는 효능을 가집니다.
호르몬 균형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피토에스트로겐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항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암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특히 암컷 강아지에게 발생될 수 있는 유방암에 효능이 있습니다. 다만 수컷 강아지의 경우 피토에스트로겐을 과도하게 섭취하게 될 경우, 호르몬 불균형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귀리 주의사항
조미료
평소 사람이 귀리를 식사 대용으로 먹는 경우, 밋밋한 맛 때문에, 시럽이나 설탕을 뿌려먹게 되는데 이런 형태로 강아지에게 공급을 하게 되면 과도한 당류가 흡수가 되며,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강아지에게 귀리를 급여할 경우, 조미료는 되도록이면 첨가를 자제해 주시고, 만약 기호성이 떨어질 경우, 강아지 간식 등과 함께 섞어 주시기 바랍니다.
익혀서 급여
귀리를 익히지 않고 딱딱한 채로 급여하게 될 경우, 마찬가지로 대부분은 영양소가 제대로 흡수되지 않고 변으로 배출이 되며, 위장장애나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적정량 공급
귀리는 채소 못지않은 많은 양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은 양의 귀리를 급여하게 되면 장에서 가스를 유발하며, 복부 팽창이나 구토,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귀리는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아무리 강아지 건강에 좋은 식품이어도, 처음 급여할 때는 매우 소량만 급여한 후 별다른 증상이 있는지 없는지 판단하여 급여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급여를 즉각적으로 중단을 해주시고, 증상이 심한 경우 동물 병원을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 구토
- 설사
- 피부발진
- 호흡곤란